이번 주에는 거짓정보 7건을 소개해드립니다.

4월 1~2주 사이 발견한 자료들입니다.
본격적으로 대통령 선거 기간에 접어들었지만, 스토리 오브 서울이 포착한 가짜뉴스의 수는 오히려 줄어들어 이번 주에는 가짜뉴스를 한 건도 소개해드리지 못했습니다. 최근 정부가 가짜뉴스에 대한 철저한 단속을 강조한 것과 더불어 언론과 학계를 중심으로 가짜뉴스의 제작과 유통을 경계하는 분위기가 조성된 탓으로 보입니다.
가짜뉴스의 수는 줄어든 반면, 가짜뉴스 테스트 상 저급뉴스로 분류되는 뉴스는 이전보다 더 많이 포착됐습니다. 특정 정치인·집단에 불리하도록 발언이나 사안의 맥락을 바꾸는 등 독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기사들입니다. 그러나 저희 큐레이션에서는 이를 직접 소개하지는 않았습니다.  
본문에 오타나 문법상 잘못 쓴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유통되고 있는 원래 형태 그대로 보여드리기 위해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

 

▣ 거짓정보: 5건

01. 놈현 문죄인의 엄청난 비자금!
(2017/03/21, 출처: 여선웅 의원 페이스북)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얼마 전 검찰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붙잡힌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유포한 카카오톡 메시지 중 하나다. 언론에서는 이를 '가짜뉴스'로 칭했으나 기사 형식을 갖추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스토리 오브 서울은 이를 가짜뉴스가 아닌 거짓정보로 판단했다. 
영상 속 정 회장이 검찰에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기소됐다는 사실과는 별개로, 정 씨 주장 속 핵심 인물인 최 모씨의 존재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주장의 신빙성이 떨어지고, 따라서 이에 근거한 사실 확인이 불가능하다.

[원문]
신연희 강남구청장의 카카오톡 메시지 캡쳐:

메시지 속 거론된 영상:
https://youtu.be/NsSxbAfd_Tc
 

02. 《핵심체크, 기획탄핵~ 김성태의 자백~》
(2017/04/08, 출처: 새누리당 네이버 밴드)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2월 23일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바른정당 김성태 의원의 대화 내용 중 일부를 인용한 뒤 과장하며 "기획탄핵설"을 유포하고 있다. 실제 인터뷰 내용 중 안민석 의원의 말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단지 제가 이 문제를 3년, 거의 3년 가까이 되는데요, 추적을 해오면서 특검이 수사하는 것을 제가 예의주시를 하면서 느끼는 것은 전체 진실에 비하면 많이 쳐 봤자 절반 정도 캐냈어요." 
스토리 오브 서울은 안 의원의 발언을 과장해 탄핵이 조직적으로 기획된 것이라는 이 게시글을 거짓정보라고 판단했다.

[원문]
《핵심체크, 기획탄핵~ 김성태의 자백~》
정조희|2017.04.08)

김어준의 뉴스공장 4월 6일 목요일 방송에서 안철수의 지지율이 최근 뜬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김어준이 김성태에게 앞으로 바른정당은 어떻게 할 겁니까 하고 묻자,

김성태는 기획탄핵에 대해 누가 묻지도 않았는데 자백하고 말았다.

이렇게 말이다.

같이 방송을 하는 안민석 의원에게 부자(부디) 몸조심하라고 몇 번이나 타일렀지 않습니까.

문재인 후보는 탄핵이 종착역인 줄 아셨겠지만 결코 종점이 아니예요 시작이예요.

이제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 탄핵은 앞에 계신 안민석 의원께서 3년 동안 충분하게 준비하고 계획해서 터뜨려서 이제 그 대통령탄핵이라는 결실까지 맺었어요.

그 가운데 상당한 큰 수혜를 입은 사람이 문재인 전 대표예요.
(후략)


03. 518유공자 특혜 카드 자료
(2017/4/10, 출처: 박사모 다음 카페)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사실을 과장, 왜곡한 부분이 있는 거짓정보다. 보훈처의 수혜 대상에서 우선이 되는 사람은 상이자이다. 5.18 유공자에게 수혜의 우선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예우 내역은 5.18 유공자 안에서도 상이 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참전 사실을 인정받은 경우라면 참전유공자로 수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타법지원 국가보훈 대상자 복지수혜 일람표에 따르면, 참전유공자 역시 국내선 항공기를 30% 할인받는다. 병원비나 가스세 감면과 같은 부분도 마찬가지다. 
단순히 이분법적으로 5.18 유공자와 6.25 일반참전유공자를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보훈처의 입장이다. 

[원문]



04. 일본 내에서 돌고 있는 트럼프-시진핑 김정은 망명제안설
(2017/04/09,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유통 중)​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이달 6일에서 7일 사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을 인도네시아로 망명시킬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거짓 정보다. 우리나라의 온라인 커뮤니티 다수에서 출처를 일본 웹사이트로 기재해 유통됐으나 현재 원본 사이트는 삭제된 상태다. 해당 사이트는 이름과 주소 등을 볼 때 일본 언론사처럼 보이지만 개인 블로그로 추정된다. 따라서 스토리 오브 서울은 정보의 출고기관이 개인 블로그이기 때문에 2번 항목에 완전히 해당하지는 않는다고 판단했다.
이 거짓정보가 퍼지고 이틀 뒤인 11일, 국방부는 이 내용이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한 과장된 평가“라며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원문]
현재 미군은 한반도에 과거 최대급의 군사력을 집결시켜 군사적 압력을 북한에 가하고 있다. 미국은 김정은 위원장이 망명해, 핵개발이나 탄도미사일을 쏘지 않는 새로운 정권이 세워지기를 바라고 있다.

미중정상회담-
2017년 4월6~7일,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미중정상회담 결과, 중국이 북한에 압력을 가해 김정은 위원장을 망명하도록 한다.

망명지로서는 시진핑 주석과 관계가 깊은 화교(객가) 재벌이 많은 인도네시아가 유력하다. 북한과 인도네시아는 비동맹 제국으로서 1955년의 인도네시아 반둥 회의 이래 교류가 있다.

김정은 위원장의 망명 후 북한 신정부는 중국 주도로 수립되는 것을 미국은 용인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후략)

 

05. 이런 희망적인 찌라시가 돌아 업로드 합니다.
(2017/04/12, 출처: 새누리당 네이버 밴드)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아래 글은 ‘미국 교포’로부터 받은 ‘지라시’ 내용을 서술한 것으로, 미국 교포의 정체가 드러나있지 않아 인물을 특정할 수 없다. 또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의 구체적인 일정과 심경 등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스토리 오브 서울은 이를 거짓정보로 판단했다.

[원문]​
이런 희망적인 찌라시가 돌아 업로드 합니다.
미국 교포가 준 찌라시인데 이렇게 된다면 토요일 집회 반드시 참석하여
열심히 태극기 성조기 열심히 흔들어야 할 거 같습니다.

■현. 긴급상황 재점검■

※얼마 전에 홍석현의 미국 방문.
※홍의 트럼프 면담신청.....
트럼프에게 차갑게 거절 당함.
※일루미나티와 홍이 합작하여 트럼프 북폭안 저지계획을 했음 .... 그러나 트럼프의 강경자세에 저지설득 모두 실패함.
※도리어 트럼프의 홍석현 죽이기 확인함.
※최근 이틀간 홍짬뽕(석현)....밤새 엄청 고민하다가 결국 대선 포기함.
※이후 모든 반란작전 포기.
※연방제 포기.
※한반도 공산화 포기.
※홍석현 망명설 제기되고 있음.
※트럼프에게 잘 보이기 위해, 그리고 살아남기 위해, 홍짬뽕 자신의 사냥개들 꼬리자르는 중. 증거인멸 포함.
※박근혜 대통령과 트럼프와의 통일작전...거의 완료 단계 진입중.
※최근 이틀 사이, 반란세력들의 하이클라스들 진영의 대혼란. 갈등 증폭.
※낙동강 오리알 된 김종인. 독자적인 통합정부안 길 갈 듯.
※결론적으로 트럼프의 북폭결심과 및 트럼프가 홍석현척결!! 결심한 것을, 홍석현이가 미국에서 직접 확인 후 모든 것을 포기.
※국내 판세가 곧 뒤집힘.
※박근혜대통령 복귀함.
※한국 대선 ... 북폭 후 무기한 연기.
※애국진영 결국 승리함.
※북폭 후 간첩명단이 북에서 나오고, 남한내 암약 종북간첩들 대다수 척결됨.
※미국.한국 주도로, 한반도통일 프로젝트 트럼프가 확정안 잡음.
※북폭 후에 중국의 북한북부지역 점령계획은, 트럼프의 단호한 거절로 무산 됬음.

이상 지금까지 들어온, 정보자료들을 기초로 한 정설입니다 

 

06. 트럼프 “중국이 안 도우면 독자 복푹하겠다”
(2017/04/12, 출처: 네이버 밴드)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트럼프 미 대통령이 중국이 대북 제재를 돕지 않을 경우 독자적으로 북한을 공격한다는 내용의 거짓 정보다. 기사 형식도 아니고 매체나 기자의 이름도 명시하지 않았으나 "TV 나온 전문가들"로 시작되는 문장이 이어져 뉴스로 착각하기 쉽다. 트럼프는ᅠ미국 시간으로 12일 아침 "독자 해결하겠다"는 트윗을 올렸으나ᅠ선제 공격이라는 단어는 쓰지 않았다. 다음은 거짓정보 원문과 트럼프가 올린ᅠ 트윗 원문. 

[원문]
거짓정보 원문 캡쳐:

트럼프 미 대통령 트윗 원문 캡쳐:

 

07. 급보요)~지인분들에게퍼날 리셔요~
(2017/04/05, 출처: 박사모 네이버 밴드)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세월호 희생 학생들이 대전 현충원에 안장됐다는 내용의 거짓정보다. 기사의 형식도 아니고 매체나 기자의 이름도 명시되지 않아 가짜뉴스로 오인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지난 3일에서 5일 사이 같은 내용의 글이 3차례 올라 왔으며 내용에 수긍하는 20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14일 현재 대전 현충원에 묻히거나 순국 선열 애국자로 지정된 세월호ᅠ희생자는 없다. 

[원문]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