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인구통계를 보면 총선에서 투표권이 있는 18세 이상 인구는 지난해 말 기준 4425만 5283명이다. 이 중 65세 이상 노인은 977만 5810명(약 22%). 유권자 5명 중 1명이 노인이다. 노인 유권자의 향방이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정치권이 노인 표심 잡기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대한노인회와 ‘어르신 정책 간담회’를 1월 열었다. 노인 의견을 직접 듣고,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취지다. 더불어민주당은 1호 공약으로 노인을 겨냥해 ‘실버 정책’을 내놨다.

대한노인회는 노인의 권익과 복지를 늘리려는 단체다. 전국 17개 광역시도 연합회와 244개 시군구 지회, 6만 8000여개 경로당으로 구성된다. 지역 경로당을 총괄하기 위해 생겼는데, 요즘은 노인 일자리를 지원하거나 노인대학을 운영한다.

김호일 대한노인회 중앙회장은 정치권에서 먼저 대한노인회를 찾는다고 말했다. “천만 노인 시대기 때문에 정치권에서 표를 의식해서 찾아온다. 당 대표자 또는 원내대표가 선출된 후 취임 인사를 오는 게 관례가 됐다.”

▲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왼쪽)와 김호일 대한노인회 중앙회장이 1월 17일 간담회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출처=국민의힘)
▲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왼쪽)와 김호일 대한노인회 중앙회장이 1월 17일 간담회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출처=국민의힘)

대한노인회는 총선에서 노인 정책을 공약에 반영시키려 한다. 정당별로 공천자를 확정하면 정책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선거구별로 시·군·구 지회가 후보자를 초청해 정책 의견을 듣는 자리다.

정책 수립에 그치지 않고, 집행하도록 약속도 받을 계획이다. 김 회장은 “후보자에게 노인 정책 지지 여부에 대한 서약을 받아, 당선된 후에도 실천하도록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한노인회가 정치권에 약속받고 싶은 정책은 무엇일까. 김 회장이 처음 꺼낸 정책은 ‘시내버스 노인 무임승차’였다. 지하철이 없는 지방 도시나 군 단위 지역에서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노인 무임승차 제도를 시행하는 안이다. 노인복지법 제26조(경로우대)는 ‘지하철 또는 도시철도’만 노인 무임승차 혜택을 적용한다.

노인 건강을 위한 정책안도 제안했다. 예를 들어 △무릎 통증 치료를 위한 자기 지방줄기세포 주사 국내 지원 △보청기 구입 시 보험수가 혜택 요건을 현 60데시벨 이상에서 40데시벨 이상으로 확대 등이다.

총선 제안용 정책은 평소 정치인, 전문가와 개발한 정책에서 선정한다. 우보환 자원봉사지원본부장은 선거 기간이 아닐 때도 국회 보건복지위원 및 의료계 전문가와 의료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양당 정책의장, 원내대표와 정책 간담회를 열기도 한다.

중앙회가 정부 및 여야 대표급과 소통한다면, 지회는 지자체 단체장이나 지역 후보와 만난다. 최재림 경북 경산시지회장은 경산시장과 1월 소통 간담회를 열고 노인 정책을 논의했다. 같은 달, 조지연 경산시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도 참석했다.

지회에서는 지역 맞춤형 정책을 고안한다. 경산시는 1월 기준으로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9.4%를 차지한다. 작년부터 경산시가 ‘경로당 회장 활동비’를 지급한다. 노인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최 회장은 경로당 규모별로 차등 지급하는 정책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