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5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 앞. 전동휠체어를 탄 중증장애인 10명과 활동가 4명이 피켓을 들었다. 탈시설장애인당의 첫 공식 활동.

탈시설장애인당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이 만든 ‘가짜 정당’이다. 총선에서 장애인 정책을 정치권에 요구하기 위해 출범했다. 캠페인성 정당이라 ‘정당(政黨)’이 아니라 ‘정당(正當)’이라고 쓴다. 장애인의 정당(正當)한 권리를 실현한다는 뜻을 담았다.

당원 박현 씨(48)는 “정당이 쉽게 위성정당을 만드는 걸 보고 우리도 정당 만들어서 캠페인처럼 활동하면 어떻겠냐는 생각에서 만들었다. 이벤트성 정당이라고 생각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활동가 이재민 씨(29)는 “장애인 또한 참정권을 지닌 주체로서 정당을 조직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탈시설장애인당은 2021년 재보궐선거, 2022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때도 활동했다. 이번이 세 번째다.

박 씨는 지난 선거에서 창당 활동이 국민 관심을 환기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했다. “지난 선거 때 (탈시설장애인당) 활동을 통해 국민의 관심 밖이던 탈시설이라는 용어가 언론에서, 사람들 사이에서 다뤄졌다. 사람들이 모르는 장애인 인권에 관한 의제를 알릴 수 있었다.”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탈시설장애인당의 기자회견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탈시설장애인당의 기자회견

중증장애인 장애경 씨(48)는 “요즘 시위에서 경찰이 강압적으로 대처하면서 목소리를 내기가 어렵다”라고 말했다. 장 씨를 돕는 김나라 씨(54)는 피켓만 들고 있어도 제압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탈시설장애인당이 장애인을 위해 목소리를 내는 창구가 되는 셈이다.

장 씨는 최근 일자리를 잃었다. 서울시가 ‘서울형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권리중심공공일자리) 예산을 삭감하면서다. 권리중심공공일자리는 장애인이 탈시설해 살아갈 수 있도록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맞춤형 일자리다.

이수미 서울지역 후보(61)는 장 씨와 같은 목소리를 시민사회와 정치권에 전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중증장애인은 일자리가 없으면 집에 갇히거나, 시설로 갈 수밖에 없다. 장애인 정책 요구서를 정당 후보자에게 제안할 예정이다.”

후보자로 뽑히면 직접 유세에 나선다. 이 후보는 1월 26일 전북 전주에서 장애인 권리를 요구하는 활동을 했다. 전국을 돌아다니며 장애인 정책을 선전할 예정이다.

▲ 이수미 탈시설장애인당 후보의 유세 장면(출처=탈시설장애인당 홈페이지)
▲ 이수미 탈시설장애인당 후보의 유세 장면(출처=탈시설장애인당 홈페이지)

탈시설장애인당은 지난해 12월부터 기본소득당·노동당·녹색당·정의당 당직자를 만나 권리중심공공일자리 정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재민 씨는 “현실적인 예산과 입법으로 이어져 장애인이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기성 정당의 지역구 후보가 확정되면 직접 만나서 장애인 정책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2월 7일에는 기본소득당과 장애인 정책을 같이 발표한다.

이수미 후보는 “지난 선거 때는 정치인이 선거철에만 우리 이야기를 듣고, 정작 당선이 되면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 장애인이 지역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도록 꾸준히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