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서울시장 보궐선거 (10) 기타 후보의 뉴미디어 전략
김수아·김유진 기자 | 승인 2021.04.04 18:45

 

기호 9번 이수봉 후보(민생당)의 벽보에는 ‘제3 정치 대표’라는 문구가 나온다. 민생당 유튜브 계정(민생TV)에서 이 후보는 이렇게 설명한다.

“양당을 극복하기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세력이 모여서 지금 현재 민생당이 되어있는 겁니다. 민생당이야말로 한국 정치사에서 제3 정치의 계보를 잇고 있다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민생TV>에는 영상 33개가 올라왔다. 하나를 제외하면 모두 이 후보 관련이다. 민생당은 유튜브 라이브를 적극 활용한다. 이 후보가 서울시청광장,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과 2호선 신대방역에서 인사하는 모습을 게시했다.

민생당은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블로그 등 5개의 뉴미디어 계정을 운영한다. 공식 홈페이지를 제외한 계정에는 지난해 1월 이후로 게시물이 하나도 없다. 이 후보의 선거 공약과 일정은 개인 블로그에 나온다.

▲ 이수봉 후보의 유튜브 영상(출처=민생TV)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여성 후보는 5명이다. ‘성폭력 없는 서울을 만들겠다’는 구호가 공통적으로 나온다.

기호 3번 신지혜 후보(기본소득당)는 예비후보 등록 첫날(지난해 12월 9일), 국회에서 출마선언을 하면서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올렸다. 모든 서울 시민에게 서울형 기본소득 연간 50만 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 기본소득당의 유튜브 계정

기본소득당은 신 후보가 30대라는 특성을 살려 2030세대에서 유행하는 인터넷 콘텐츠(밈·meme)을 유튜브 콘텐츠에 녹였다.

첫 화면에 들어가면 <[신지혜백서] 몰라도 좋고 알면 더 좋은 신지혜의 TMI 19가지>라는 영상이 보인다. 가장 좋아하는 책, 무인도에 떨어져도 절대 먹지 않을 음식, 좋아하는 술 같은 내용을 담았다.

공식 홈페이지 첫 화면에는 ‘안될거없잖아, 서울기본소득’이라는 슬로건이 보인다. 기본소득과 당에 대한 설명이 눈에 띈다. 페이스북 팔로워는 4074명이다. 공식 블로그는 공식 홈페이지와 연결됐지만 유세를 다루지는 않는다.

▲ 여성의당의 공식 홈페이지

기호 11번 김진아 후보는 ‘여성의당’ 소속이다. 공식 홈페이지에는 ‘여자 혼자도 살기 좋은 서울’이라는 슬로건이 뜬다. 공식 홈페이지에는 3월 9일, 김 후보의 공약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처음 게시됐다.

‘여성의당’은 서울시장 선거를 위해 ‘보좌관일기’라는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다. 후보의 공약과 일상, 유세를 소개한다. 일상은 브이로그 형식으로 전한다. 여대를 찾아가 지지를 호소하는 콘텐츠가 보인다.

▲ 송명숙 후보의 출마선언(출처=진보당 유튜브)

기호 12번은 송명숙 후보(진보당)다. 당의 공식 유튜브 채널과 별도로 후보 개인의 채널을 선거운동에 활용한다. 개인 채널에는 출마 선언 이후 영상 40개가 올라왔다. 대부분 공약 설명과 TV 토론회, 라디오 출연 영상이다.
 
진보당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은 게시물 175개, 팔로워 1433명이다. 대부분은 당내 소식을 전한다.

▲ 신지예 후보의 인스타그램

기호 15번의 신지예 후보는 무소속이다. 2018년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녹색당 후보로 출마했다. 개인 유튜브 계정에 선거 영상을 올린다. 유세 라이브 현장, 사회 현안에 대한 릴레이 토크쇼 등이다.

개인 인스타그램에는 게시물 27건이 있다. 유세 현장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올리거나 유튜브 영상을 공유한다.

▲ ‘국가혁명당’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대화창

기호 7번은 허경영 후보(국가혁명당)다. 카카오톡 검색창에 국가혁명당이라고 검색하면 친구 목록에 국가혁명당, 국가혁명당 서울특별시당, HKY.ASIA 허경영 국가배당금당 계정이 뜬다.

국가혁명당은 공식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 허 후보의 공약을 소개한다. 유튜브 <국가혁명당>은 2019년 8월 개설됐다. 동영상은 115개.

▲ 미래당의 공식 홈페이지

기호 8번은 오태양 후보(미래당)다. 유튜브 계정(미래당TV)에는 동영상 419개가 게시됐다. 채널 시작일은 2016년 11월 21일이다. ‘2017년 창당한 ✪미래당(우리미래)은 2030이 주도하는 청년 정당입니다’라고 소개한다. 블로그와 트위터는 많이 활용하지 않는다.

기호 10번은 배영규 후보(신자유민주연합)다. 유튜브 개인 계정은 <배영규 박사>다. 당 차원에서는 공식 채널이 없다. 관련된 계정은 ‘충청미래당’이다. 신자유민주연합의 이전 당명이다.

▲ 정동희 후보의 유튜브 계정

기호 13번은 정동희 후보(무소속)다. 유튜브 계정의 이름은 <서울시장12개의별정동희서울시장후보>다. 영상은 9개다. 예비후보 등록 전날인 지난해 12월 8일 이후, 페이스북에 36개, 인스타그램에 43개를 올렸다.

▲ 이도엽 후보의 트위터 계정

기호 14번은 이도엽 후보(무소속)다. 트위터에 1월 19일 출마 선언을 올린 이후, 12개를 썼다. 페이스북에는 5개의 글이 올라왔다. 출마를 선언하고 처음 게시한 글은 ‘<서울시장선거 자원봉사자 모집>이다. 유튜브에는 2년 전의 영상 하나만 있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11-1 이화여자대학교  |  대표전화 : 02-3277-2267  |  팩스 : 02-3277-2908
발행인·편집인 : 이재경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경
Copyright © 2013~2021 스토리오브서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