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보람튜브 브이로그>와 <보람튜브 토이리뷰>를 운영하는 이보람 양(7)의 가족이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빌딩을 95억 원에 매입했다고 매일경제가 작년 7월 보도했다.

미국 잡지 포브스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유튜브 채널은 <Ryan’s World>다. 2018년 6월부터 1년간 2600만 달러(약 303억 원).

매일경제에 따르면 2017년 조사에서도 1위였다. 1년 사이에 400만 달러가 더 늘었다. 라이언은 미국에서 일본인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2011년생으로 장난감 영상을 주로 올린다.
 
경기 하남에 사는 윤혜진 씨(37)는 6살, 9살 여아 둘에게 키즈 유튜브를 평균 이틀에 한 시간씩 보여준다. “아이들 치과 치료를 받을 때나 공공장소에 방문했을 때 (키즈) 유튜브의 도움을 많이 받는다.”

아이들은 <캐리TV>를 즐겨본다. 윤 씨는 “캐리의 공연은 빠짐없이 보여주는 편”이라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출연진이 나와서 아이들이 만족했다”고 했다. 유튜브에 나오는 인물과 장난감이 오프라인에서 잘 팔리는 이유다. 

▲ 키즈 유튜버 TOP 10

키즈 유튜버 TOP 10의 구독자와 조회 수는 2020년 7월 26일 기준이다. 순위 검증을 위해 유튜브 랭킹 서비스 플랫폼인 ‘유튜브 랭킹’을 참고했다. 구독자가 비공개인 채널은 제외했다. 사물이나 캐릭터만 등장하는 유튜버는 제외하고 사람이 나오는 유튜버만을 순위에 넣었다.

▲ 위는 Boram Tube Vlog [보람튜브 브이로그]와 아래는 Boram Tube ToysReview [보람튜브 토이리뷰](왼쪽)와 TwinRoozi 쌍둥이 루지

1위는 <Boram Tube Vlog [보람튜브 브이로그]>다. 구독자는 2560만 명, 조회 수는 104억 회다. 이보람 양의 어머니 김지은 씨가 환경일보와 했던 인터뷰에 따르면 ‘영상을 찍으면 아이와 의무적으로라도 더 놀아줄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에 시작했다고 한다.

<Boram Tube Vlog [보람튜브 브이로그]>의 최근 영상은 7개월 전으로 요즘은 <Boram Tube ToysReview [보람튜브 토이리뷰]>를 주 채널로 운영하는 듯하다.

<Boram Tube ToysReview [보람튜브 토이리뷰]>의 가장 최근 영상은 이틀 전이다. 1주일에 4, 5개 올린다. 유아가 주로 보는 콘텐츠이니 출연진의 말보다는 효과음이 영상 음성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가장 조회수가 높은 영상은 ‘보람이의 아빠 몰래 뽀로로 떡볶이 먹기 놀이 cooking Pororo Black Noodle’다. 영상에서는 크림 떡볶이, 짜장 떡볶이, 고추장 떡볶이가 나온다.

크림 떡볶이가 보일 때는 ‘white’, 짜장 떡볶이는 ‘black’, 고추장 떡볶이는 ‘red’라는 영어권 원어민의 음성이 들린다. 윤 씨는 “아이들 영어 공부에 유튜브의 도움을 받는다”고 했다.

2위는 <Boram Tube ToysReview [보람튜브 토이리뷰]>다. 구독자는 1380만 명, 조회 수는 45억 회다. <Boram Tube Vlog [보람튜브 브이로그]>와 운영자가 같다.

채널명에 드러나듯 콘텐츠는 장난감 리뷰, 유아 먹거리 리뷰, 키즈 카페 리뷰 등이다. 시연 장면이 대부분이다. <Boram Tube [宝蓝和朋友们]>라는 중국 전용 채널도 운영한다. 여기의 구독자는 648만 명이다.

3위는 <TwinRoozi 쌍둥이 루지>다. 구독자는 868만 명, 조회 수는 44억 회다. 일란성 쌍둥이 이루안, 이지안 자매가 등장한다.

‘뭐가 제일 맛있을까요? 분모자 TwinRoozi Family Mukbang 쌍둥이루지 가족 먹방’ 영상에 쌍둥이 루지의 언니가 등장한다. ‘조안나 입양 비하인드 스토리’ 영상을 통해 확인했더니 루지의 언니는 방글라데시 출신으로 쌍둥이가 태어나기 석 달 전 입양됐다. 먹방 콘텐츠 위주.

▲ 위는 With Kids[위드키즈]와 아래는 MariAndKids(왼쪽)와 서은이야기[SeoeunStory]

4위는 <With Kids[위드키즈]>다. 구독자는 653만 명, 조회 수는 27억 회다. 채널 정보에 따르면 ‘아빠와 함께 아들인 예준이가 만들어 가는 채널’이다.

채널의 섬네일(작은 크기의 견본 이미지)도 아빠와 아들이 함께 무엇인가 소개하는 그림이다. 아빠가 가끔 나와서 테마파크 놀이와 승마체험을 같이 한다. 탱크나 자동차, 공룡 같은 장난감을 리뷰한다.

5위는 <MariAndKids>다. 구독자는 633만 명, 조회 수는 18억 회다. 외삼촌인 말이야(국동원 씨·41)를 주축으로 <말이야와 친구들>, <말이야와 게임들>, <말이야와 장난감>, <MariAndColors>, <말이야와 아이들 Vlog> 등 파생 채널이 있다.
 
채널에 나오는 말이야 씨의 아내 이혜강 씨는 대학생과 직장인이 무료 PPT 탬플릿을 다운받는 블로그 ‘친절한 혜강씨’의 운영자다. 영상 콘텐츠는 먹방, 슬라임, 장난감, 유아용품 리뷰다. 히어로물 굿즈나 히어로 캐릭터가 등장하는 영상이 5개 영상 중 한 번꼴로 있다.
 
6위는 <서은이야기[SeoeunStory]>이다. 구독자는 601만 명, 조회 수는 26억 회다. ‘애정결핍 현상을 보인 서은이를 더 잘 키우고 더 잘 놀아주기 위한 엄마아빠의 노력’이라고 채널을 소개한다.

주인공인 신서은 양(6)과 김주리 씨의 조선일보 인터뷰에 따르면 유튜브 시작 1년 만인 2017년부터는 아빠와 엄마 모두 전에 했던 학원 일을 그만두고 유튜브에 전념한다.

▲ 위는 로미유 스토리[Romiyu Story](왼쪽)와 마슈토이 Mashu Toysreview, 아래는 리원세상 RIWORLD(왼쪽)와 Lime Tube[라임튜브]

7위는 <로미유 스토리[Romiyu Story]>다. 구독자는 314만 명, 조회 수는 7억 회다. 채널명은 영상에 등장하는 아이들, 로기 미니 유니의 앞글자를 따서 지었다고 한다. 먹방, 히어로 역할놀이가 주 콘텐츠다. 앞서 소개했던 <MariAndKids>처럼 히어로가 등장하는 영상이 많다.
 
8위는 <마슈토이 Mashu Toysreview>이다. 구독자는 315만 명, 조회 수는 9억 회다. 운영자 마슈는 한국어를 배우려고 한국을 찾은 중국 유학생이다.

한국에서 혼자 생활하다가 외롭고 용돈이 항상 부족해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한다. 한국어 중국어 영어가 가능하다고 스스로를 소개한다. 다양한 언어를 활용해 아이들과 논다.

조회수가 가장 많은 영상은 ‘ABC 알파벳 퍼즐매트로 영어 배우기! 알파벳송 인기동요 놀이 ABC Song Nursery Rhymes for kids!’로 알파벳 동요를 알파벳 매트와 함께 보여준다.
 
9위는 <리원세상 RIWORLD>이다. 구독자는 301만 명, 조회 수는 11억 회다. 리원이의 7살 생일을 축하하는 영상이 2018년 올라왔다. 영상에 등장하는 리원 양은 한국식 나이로 계산하면 2012년생으로 추정된다.

아빠가 리원이와 함께 역할극 놀이하는 영상이나 방탈출 놀이, 먹방 영상이 올라온다. 같은 운영자가 만든 채널로는 <Toy World 토이월드>와 <리원TV RIWORLD family>가 있다. 토이월드에는 장난감 리뷰를, 리원 패밀리에는 먹방과 리원이의 일상 영상이 올라온다.

10위는 <Lime Tube>이다. 구독자는 292만 명, 조회 수는 20억 회다. 길라임이라는 10세 소녀가 나온다. 애니메이션 감독 출신인 아버지 길기홍 씨가 운영한다. 길 씨는 전공을 살려 컴퓨터그래픽을 합성해 슈퍼히어로물 영상을 만들기도 한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