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영화 평론가인 김경식 씨와 이동진 씨에게는 개인 유튜브 채널이 없다. 김 씨는 네이버 채널 <MBC PICK X 365:운명을 거스르는 1년> 복습영상에서, 이 씨는 유튜브 <SK B tv>의 공식 채널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에서 콘텐츠 소개 영상을 제공했다.

김 씨의 영상에서는 7월 6일 기준으로 조회 수 3998회가 가장 높다. 이 씨의 영상에서는 26만 회다. 이번에 소개할 유튜버 ‘고몽’의 영상은 2115만 회까지 기록했다.

서울에 사는 유민경 씨(21)는 극장에 가기 전에 유튜브를 먼저 킨다. 어떤 영화를 볼지 고르기 위해서다. “2시간짜리 영화를 20분가량의 영상으로 축약해 줄거리만 간략하게 아니까 힘들게 영화를 만들었을 감독에게 죄송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서울에 사는 김은아 씨(22)는 평소 영화를 즐겨본다. 영화 소개 유튜버가 시대와 장르에 상관없이 영화를 소개해서 견문을 넓힐 수 있다고 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1월에 1684만 명이던 관객이 2월에 737만 명으로 줄었다. 3월은 183만 명, 4월은 97만 명. 5월에 153만 명으로 늘었지만 전년 대비 91.6%(1654만 명)가 줄었다. 2004년 이후 가장 낮다.

▲ 영화 소개 유튜버 TOP 10

영화 소개 유튜버 TOP 10의 구독자와 조회 수는 2020년 7월 6일 기준이다. 순위 검증을 위해 유튜브 랭킹 서비스 플랫폼인 ‘유튜브 랭킹’을 참고했다. 구독자가 비공개인 채널은 제외했다.

▲ 위는 고몽. 아래는 지무비 : G Movie(왼쪽)와 김시선

1위는 <고몽>이다. 구독자는 108만 명, 총 조회 수는 3억 8000만 회다. 영화 외에도 드라마, 예능, 뮤직비디오를 소개한다. 채널 정보에 따르면 ‘스토리가 있는 모든 것을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러’라고 나온다. 후술할 유튜버 <김시선>과 함께하는 콘텐츠도 있다.

고몽은 2018년도까지 공기업에서 근무했다. 홍보실로 옮기면서 영상편집 공부를 시작했다. 고몽은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영화 ‘시빌워’ 분석을 계기로 유튜브를 제대로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채널에서 소개한 독립영화 <박화영>은 고몽 덕분에 독립영화 최초로 개봉관 장기연장을 했다. 해당 영상은 고몽의 유튜브 채널에 ‘가출소녀들의 비참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영화 박화영 [고독해1]’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왔다. 조회 수는 1134만 회.

고몽에 따르면 <박화영>에 출연한 배우의 부탁으로 찍게 된 영상으로 돈도 받지 않고 소개 영상을 만들었다고 한다. 고몽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영화 <박화영> 리뷰는 살면서 가장 뿌듯한 일 TOP 3에 든다고 말했다.

2위는 <지무비 : G Movie>다. 구독자는 104만 명, 총 조회 수는 3억 회다. 고몽처럼 드라마를 리뷰하기도 한다. 영화 리뷰에 배경음악을 삽입해서 재미를 더한다.

지무비는 흥행에 실패한 작품, 일명 ‘망작’을 리뷰하기도 한다. 편집과 멘트가 인기를 끈다. ‘대한민국 영화계를 끝장낼뻔한 전설의 망작’이라는 영상은 조회 수가 611만 회다. 시작 전에 주의사항을 설명한다.

“1. 리뷰를 보는 것만으로 정신이 혼미해질 수 있습니다. 2. 무슨 장면이 나오든 이해하려고 하지 마세요. 이해하라고 만든 영화가 아니니까요. 3. 오래전의 망작이라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망작 리뷰 영상의 댓글도 재미가 있다. 닉네임 ‘몽쉘생크림케이크’는 ‘내가 잘 때 꾸는 꿈도 이 영화보단 개연성있겠다..’는 댓글로 공감을 2600개 받았다.

3위는 <김시선>이다. 구독자는 91만 명, 총 조회 수는 2억 6000만 회다. 초반에는 영화의 촬영 기술, 유명 배우나 감독의 흥행 이유를 분석했다.

콘텐츠가 전문적이어서 반응이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액션 영화를 수직과 수평으로 표현한다면?’이라는 영상에서는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는 댓글이 다수다.

▲ 위는 B Man 삐맨. 아래는 달빛뮤즈(왼쪽)와 9bul

4위는 <B Man 삐맨>이다. 구독자는 82만 7000명, 총 조회 수는 3억 5000만 회다. 마블 영화 콘텐츠를 많이 올린다. 인기 영상 20개 중에서 8개가 마블 관련 리뷰.

다른 영화를 리뷰할 때도 마블 영화에 출연한 배우가 등장하면 제목에 캐릭터 수식어를 붙인다. 예를 들어 ‘2대 캡틴아메리카의 아내를 납치한 부패 경찰들의 최후’나 ‘토르의 컴백, 방글라데시 군대와 혼자 싸운 남자’ 같은 영상이 그렇다.

5위는 <달빛뮤즈>다. 구독자는 72만 7000명, 총 조회 수는 1억 회다. 운영자는 두 개의 채널을 갖고 있다. <달빛뮤즈>는 국내 영화를 리뷰하고, ‘DALBITMUSE'는 해외 영화를 리뷰한다. 하지만 <달빛뮤즈>에도 해외 영화를 리뷰하는 영상이 올라온다.

6위는 <9bul>이다. 구독자는 63만 5000명, 총 조회 수는 1억 6000만 회다. ‘영화보다 재밌는 병맛리뷰’라고 채널을 소개한다. 애드리브와 편집으로 인기를 끈다.

영상마다 더보기란에 ‘구불추천지수’를 올린다. 영화평점이라고 볼 수 있는 구불추천지수, 병맛요소, 참신함을 10점 만점으로 점수를 매긴다. 운영자의 일상 영상은 <8bul>이라는 채널에 올린다. 본인이 노래한 영상을 시바견이 부르는 듯이 편집했다.

▲ 위는 UTZI웃지(왼쪽)와 리뷰엉이; Owl's Review. 아래는 소개해주는 남자(왼쪽)와 홍시네마

7위는 <UTZI웃지>다. 구독자는 60만 2000명, 총 조회 수는 3억 2000만 회다. 채널명은 ‘웃겨야 지식’의 줄임말이다. 1년 전부터 마블 전문가에게 부탁해 관련 리뷰를 다루는데 누군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8위는 <리뷰엉이: Owl's Review>이다. 구독자는 55만 3000명, 총 조회 수는 2억 2000만 회다. 영화 <레드슈즈>를 소개한 직후 VOD 판매 순위가 실시간 1위에 올랐다. 영화의 제작 배경이나 관람 포인트, 연출 분석을 올리기도 한다.

최근 영화 <설국열차>의 드라마화가 확정되자 관련 콘텐츠를 7개 올렸다. 드라마 예고편 떡밥 총정리, 설국열차 내부 소개, 설국열차의 모든 반란 총정리, 설국열차 악당 소개, 영화와 드라마 비교 등이다.

9위는 <소개해주는 남자>다. 구독자는 52만 9000명, 총 조회 수는 1억 4000만 회다. 대부분 “이 리뷰영상은 전체적인 줄거리 요약 및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라는 자막으로 시작한다. 개봉한 지 오래된 영화를 주로 리뷰하기 때문에 스포일러로 문제 된 적은 없다.

10위는 <홍시네마>이다. 구독자는 53만 명, 총 조회 수는 1억 3000만 회다. 공포 영화와 B급 해외 영화를 주로 올린다. 공포 영화 매니아로서 공포 영화를 못 보는 사람에게 공포 영화를 소개해주고 싶어서 시작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