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에 사는 조수아 씨(23)는 오늘도 유튜브 영상을 따라서 운동을 한다. 그는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다.

“학생이다 보니 헬스장 갈 돈이 부담스러워 유튜브를 찾아보게 됐다. 지금은 운동 습관을 들이기 위해 운동을 가볍게 따라 하지만 유튜버를 따라 식단관리와 운동을 병행했을 때는 2주 만에 5kg을 감량했다.”
수원에 사는 장은경 씨(23)는 다이어트에 실패하면서 유튜버를 찾았다. “처음에는 격하게 운동하고 닭가슴살만 먹었다. 한 달을 못 넘기고 그만뒀다.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하나 궁금해서 유튜브를 봤는데 이제는 웬만한 다이어트 유튜버를 다 구독한다.”

장 씨는 유튜브를 통해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단발성의 극단적인 다이어트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췄다. 구독하는 유튜버 <Dano TV>에서 추천해 생전 처음으로 요리를 하기 시작했다.

▲ 장은경 씨가 직접 만들어서 먹은 다이어트 음식 (출처=장은경 씨)

조 씨는 다이어트 유튜버를 보고 운동을 따라 하는데, 장 씨는 헬스장을 다니면서도 유튜버를 찾아본다. “<제이제이살롱드핏> 채널의 영상을 보고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을 바로 잡는다.”

코로나 19로 야외활동에 제약이 생기자 홈트레이닝족이 늘었다. ‘확찐자(확 살이 찐 사람)’라는 유행어가 생겼을 정도로 운동량이 줄면서다.

신세계그룹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2월 10일부터 5월 17일까지 피트니스 용품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3% 늘었다.

▲ 다이어트 유튜버 TOP 10

다이어트 유튜버 TOP10의 구독자와 조회는 2020년 5월 28일 기준이다. 순위 검증을 위해 유튜브 랭킹 서비스 플랫폼인 ‘유튜브 랭킹’을 참고했다. 구독자 수가 비공개인 채널은 제외했다. 홈트레이닝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를 기준으로 했다.

▲ 위는 <Thankyou BUBU>. 아래는 <피지컬갤러리>(왼쪽)과 <Allblanc TV>

1위는 <Thankyou BUBU>이다. 구독자는 220만 명, 조회 수는 2억 6000만 회다. 사람들은 ‘땅끄부부’라 부른다. 30대의 평범한 부부가 운영하기 때문이다. 2014년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으로 인기를 끌어 유튜브로 진출했다.

남편의 닉네임은 땅끄. 영화배우 탐크루즈와 ‘땅땅한’을 합친 말이다. 아내의 닉네임은 오드리. 영화배우 오드리 헵번을 동경하여 오드리 햇반이라고 지었다가 줄여서 오드리로 부른다.

이들은 원룸에서 신혼을 시작했다. 건강을 챙길 여유가 없어 남편은 살이 찌고 아내는 건강이 안 좋아졌다. 헬스장 갈 돈이 아까워 가까운 운동장에서 운동을 시작했다. 여유가 생기고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연구하며 지금의 땅끄부부가 탄생했다.

2위는 <피지컬갤러리>다. 구독자는 180만 명, 조회 수는 2억 3000만 회다. 채널에는 자신을 ‘김계란’ 혹은 ‘빡빡이 아저씨’라고 부르는 남성이 나온다. 해군특수전전단(UDT) 출신. 항상 대머리에 흰 수염 분장을 하고 까만 선글라스를 쓴다.

운동하는 영상보다는 주의할 점을 주로 알려준다. 자세 교정과 건강 상식도 소개한다. 김계란이 혼자 등장해 설명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지만 가끔 게스트를 초청해 함께 운동하거나 인터뷰를 한다.

3위는 <Allblanc TV>이다. 구독자는 126만 명, 조회 수는 1억 1000만 회다. 피트니스 모델 선발대회에서 만난 5명이 함께 시작했다. 처음부터 영어로 제작했다. K-피트니스 시장을 선도하는 목표를 세웠다. 최근 영상에는 한국어에 자막을 달았다.

운동영상만이 아니라 브이로그 콘텐츠도 올린다. 가장 인기 있는 브이로그는 ‘운동하는 디자이너 리얼(ep.1/15)! 24시간 일상 브이로그 / 새로운 사무실ㅣ[vlog] Allblanc moving to a new office !’ 조회 수는 470만 회다.

▲ 위는 <제이제이살롱드핏>. 아래는 <Dano TV>(왼쪽)과 <힙으뜸>

4위는 <제이제이살롱드핏>이다. 구독자는 75만 1000명, 조회 수는 9000만 회다. 앞서 언급한 장 씨는 이 채널을 구독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든지, 공복 유산소가 좋다든지 하는 상식이 구체적으로 왜 중요한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또 이런 이야기를 맹목적으로 믿고 따라 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도 구체적으로 설명해서 자주 보게 된다.”

운영자 제이제이 씨(본명 박지은)는 6권의 다이어트 책을 냈다. 방송 활동도 한다. 채널A에서 방영 중인 <나는 몸신이다>, SBS에서 방영 중인 <좋은 아침>에 출연해 운동 방법을 소개했다.

2018년 1월에 올라온 ‘언니 뭐하는사람이예요? 금수저세요? 성형, 남친 등등 제이제이 십만구독 이벤트 Q&A’ 영상에 따르면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으로 인기를 끌었다. 원래 건강이 좋지 않았지만 꾸준한 운동과 식단 조절을 통해 지금의 몸을 만들었다.

5위는 <Dano TV>이다. 구독자는 64만 9000명, 조회 수는 9000만 회다. 식단 전문 쇼핑몰 다노샵에서 운영한다.

채널에선 제시언니만 나오지 않는다. 다노샵에서 일하는 직원 몇 명이 돌아가며 식단, 스트레칭, 운동 등 영상을 제공한다.

6위는 <힙으뜸>이다. 구독자는 58만 2000명, 조회 수는 6000만 회다. 운영자 심으뜸 씨는 필라테스 강사. 브이로그 영상도 올린다. 초기에 채널 이름은 <마이너스 라이프>이었으나 2020년부터 지금 이름으로 바꿨다. 스포츠 모델 대회에서 입상한 이력이 있다.

▲ 위는 <SomiFit>(왼쪽)와 <키다리형>. 아래는 <강하나스트레칭>(왼쪽)과 <흑자헬스>

7위는 <SomiFit>다. 구독자는 52만 5000명, 조회 수는 4000만 회다. 채널 정보에 따르면 ‘질 높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모든 것을 공유’한다고 나온다. 운동, 식단 관련 영상뿐만 아니라 현자의 명언을 올리기도 한다.

8위는 <키다리형>이다. 구독자는 45만 1000명, 조회 수는 7000만 회다. 아프리카TV로 시작한 유튜버. 채널명은 그의 신장(189cm)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2017년 12월에 올린 ‘왕따,따돌림 정말 싫다 :: 키다리형의 학창시절 (feat.슬픈과거) ::바꿀수 없다면 바뀌어라.’ 영상에 따르면 키다리형은 학창시절 뚱뚱해 왕따였다고 한다. 하지만 복싱을 통해 트라우마를 극복했다.

9위는 <강하나스트레칭>이다. 구독자는 40만 4000명, 조회 수는 2억 5000만 회다. 스트레칭 영상을 올린다. 운영자 강하나 씨는 2008년 제작했던 ‘2008 강하나 하체 스트레칭’ 영상으로 유명하다. 이후 소식을 알 수 없었는데 10년 만에 돌아와서 지금 채널을 개설했다.

10위는 <흑자헬스>이다. 구독자는 33만 1000명, 조회 수는 5000만 회다. ‘헬스 시작할 때 궁금한 것 모음’, ‘맛있는 닭가슴살 추천’, ‘헬스장 고르는 방법’ 등 다이어트 시에 유용한 팁을 소개한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