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사는 정혜민 씨(23)는 코로나 19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배달음식을 시키는 날이 많아졌다.

“요즘 집에만 있으니 먹방(먹는 방송)을 주로 보게 된다. 먹방 유튜버는 주로 배달음식을 먹기 때문이다. 먹방을 보고 난 후 그들과 같은 음식을 시켜서 맛있게 먹어보려 한다.”

경기 수원에 사는 이다혜 씨(21)도 코로나 19로 집에만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운동량이 자연스럽게 줄고 무엇인가를 먹는 시간이 많아졌다. 얼마 전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먹방을 보는 시간이 늘었다.

이 씨는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누군가가 대신 먹으면 식욕이 억제되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나 저녁에 배가 고플 때 먹방을 보는 편”이라고 했다.

먹방이 인기를 끌며 먹방에서 유튜버가 먹는 음식도 인기를 끌고 있다. 위메프에 따르면 작년 1월부터 5월까지의 식품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유튜브에서 뜬 이색 음식인 마라탕, 팝핑보바, 우주캔디 매출이 크게 늘었다. 마라탕 매출은 전년 대비 95배 증가했다.

▲ 먹방 유튜버 TOP 10

먹방 유튜버 TOP 10을 분석하니 댓글 창에 외국인이 많이 보였다. 다양한 언어로 자막을 넣은 유튜버도 있었다. 영상의 제목에 ‘Mukbang’이나 ‘Eating Show’와 같은 키워드를 넣기도 했다.

먹방 유튜버 TOP10의 구독자와 조회 수는 2020년 4월 5일 기준이다. 순위 검증을 위해 유튜브 마케팅 서비스 플랫폼인 ‘녹스 인플루언서’를 참고했다. 구독자가 비공개인 채널은 제외했다.

먹방 유튜버는 ASMR을 곁들이기도 한다. 먹는 소리 또한 재미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앞서 소개됐던 <국내 TOP 10 ASMR 유튜버>에 나온 유튜버는 제외했다.

▲ 위는 떵개떵. 아래는 문복희 Eat with Boki(왼쪽)와 FRAN

1위는 <떵개떵>이다. 구독자는 390만 명, 조회 수는 19억 회다. 동생 ‘떵개’와 형 ‘개떵’이 운영한다. 시작은 2014년 아프리카 TV에서였다. 다음 해에 유튜브 활동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동생 혼자했으나 나중에 형이 합류했다.

조회 수가 가장 높은 영상은 <시크릿반반닭다리 먹방~!! 리얼사운드 Mukbang(Eating Show)>로 3157만 회다. 3년 전 영상이지만 시청자가 계속 늘었다.

2위는 <문복희 Eat with Boki>이다. 구독자는 281만 명, 조회 수는 3억 회다. 운영자인 문복희 씨는 보신각 타종 행사에서 인터뷰를 하며 유명세를 탄 적이 있다.

앞서 등장했던 이 씨와 정 씨 모두 <문복희 Eat with Boki> 채널의 구독자이다. 이 씨는 “먹방을 볼 때 불필요한 토크를 하는 사람보다 먹는 것에 집중하는 유튜버를 좋아하는데 문복희 채널이 그렇다”고 했다. 정 씨는 “문복희 유튜버가 너무 맛있게 잘 먹는다”라고 했다.

3위는 채널 <FRAN>이다. 구독자는 277만 명, 조회 수는 7억 회다. 채널 이름은 유튜버 닉네임(프란체스카)의 약자다.

채널을 만들기 전에는 아프리카 TV의 BJ로 활동했다. 현재는 아프리카 TV를 하지 않고 유튜브에 전념한다. 일반인과 비교해 상당히 많은 음식을 먹는다. 한식 중식 일식에 이어 디저트까지 다양하다.

▲ 위는 양수빈(왼쪽)과 밴쯔. 아래는 유디티TV(왼쪽)와 tzuyang쯔양

4위는 채널 <양수빈>이다. 구독자는 260만 명, 조회 수는 4억 회다. 먹방 콘텐츠 외에 브이로그, 다이어트, 언박싱 등 다양한 콘텐츠를 올린다. 한국에서만이 아니라 태국, 베트남에서도 활동한다. 최근 33kg을 감량해 화제가 됐다.

5위는 채널 <밴쯔>다. 구독자는 249만 명, 조회 수는 5억 회다. 먹방 콘텐츠의 시초라고 할 정도로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본인 명의 회사의 건강식품을 과장 광고한 혐의로 벌금형을 받으면서 팬이 줄었다. 가장 최근 영상이 2개월 전으로 지금은 운영하지 않는다.

6위는 채널 <유디티TV>다. 구독자는 239만 명, 조회 수는 4억 회다.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다가 유튜브로 넘어왔다. 가장 조회 수가 높은 영상은 <뉴핵불닭볶음면을 그것과 섞어서 통스팸이랑 먹어보았습니다 땀주의 멘탈나감 리얼사운드 먹방 REAL SOUND MUKBANG ASMR SOCIAL EATING>이다.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하는 유디티가 노력하는 모습이 인기를 끌었다.

7위는 채널 <tzuyang쯔양>이다. 구독자는 217만 명, 조회 수는 4억 회다. 쯔양은 유튜브와 아프리카 TV를 병행한다. 최근 넷플릭스 지원을 받아 넷플릭스 자체 제작 드라마 <킹덤2> 컨셉의 먹방을 촬영했다.

▲ 위는 슈기님. 아래는 [Nareum_TV] 나름TV(왼쪽)와 설기양SULGI

8위는 채널 <슈기님>이다. 구독자는 171만 명, 조회 수는 5억 회다. 슈기 역시 아프리카TV에서 시작했다. 브이로그, 뷰티 등의 콘텐츠도 올려 한 때 인기를 끌었다. 3년 전 아프리카 BJ를 폭행한 사건으로 지금은 활동하지 않는다.

9위는 채널 <[Nareum_TV] 나름TV>다. 구독자는 148만 명, 조회 수는 4억 회다. ‘다람쥐식 먹방’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듯이 음식을 먹으며 작은 입을 오물거린다. 다른 유튜버와 달리 영상을 시작하며 바로 먹지 않고 음식을 설명하고 만드는 과정을 보여준다.

10위는 채널 <설기양SULGI>이다. 구독자는 142만 명, 조회 수는 2억 회다. 먹기 전에 음식을 직접 만든다. <[Nareum_TV] 나름TV>와 달리 요리할 때나 음식을 먹을 때 말을 최소화하고 하고 싶은 말은 자막으로 대체한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