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천구 신서고에서 국어를 가르치는 천민정 교사(55)는 18세로의 선거권 연령 하향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교복 입은 시민이라는 말이 나온 지 꽤 됐다. 지금이라도 청소년이 선거권을 갖게 되어 다행이다.”

선거 이야기를 나눌 시간이 부족한 점은 아쉽게 여긴다. 코로나로 인해 4월 9일에야 고교 3학년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시작했다. 학생과 선거 전에 직접 만나기가 불가능하다. 그는 학생이 ‘시민의 관점’을 갖고 후보 판단 기준을 고민하기를 바란다.

충남 공주의 한일고에서 근무하는 윤형덕 교사(33·역사)도 연령 하향을 긍정적으로 본다. “초기에는 혼란이 생길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면이 더 클 것이다.” 정치인의 선거운동이 학교 안으로 들어오는 일에는 우려를 나타냈다.

윤 씨는 교육청으로부터 선거교육 자료를 받았다. 유튜브 등 미디어를 통해서도 자료가 전달됐다. 교육청은 선거교육을 하고 내용을 공문으로 제출하라는 지침을 지난달에 배포했다.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선거교육이 사실상 무산됐다.

그는 앞으로의 선거 교육을 걱정하기도 한다. “교사도 사람이기에 완벽히 중립적으로 교육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억양이나 눈빛, 성량 같은 비언어적 부분도 유의해야 한다.

▲ 고등학교 3학년 교사가 온라인 수업을 하는 모습

서울의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김동근 교사(25·체육)는 “학생이 인터넷을 통해서 선거 정보를 얻을 때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에는 학생이 보기 쉽게 가공된 자료가 있지만 신뢰도가 항상 높지는 않다는 뜻이다.

김 교사는 대의민주주의 같은 핵심 개념부터 아는 일이 중요하다고 여긴다. 그는 청소년이 기본내용을 숙지하고 정보를 바라보는 비판적인 안목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남 창원의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정 모 교사(29)는 코로나가 퍼지기 전 동료들과 청소년 참정권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동료는 “학교 교육을 잘한다면 오히려 정치와 선거에 관심이 많은 시민을 배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교사도 학교가 바람직한 선거 태도를 가르치는 공간이 될 수 있다고 기대한다.

정 교사는 선거에 대한 학생의 흥미가 중요하다고 보지만 모두가 선거에 관심을 보이지는 않는다고 했다. 코로나가 퍼지기 전, 그는 투표권을 가질 학생들에게 축하한다고 말했다. “선생님, 그게 축하받을 일인 거에요”라고 반문하는 학생이 있었다고 한다.

그는 학생이 흥미를 갖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선거교육이 힘들다고 본다. 선거에 대해 흥미를 느끼도록 교수학습지도안과 수업자료를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다.

고등학교에서 교육학을 가르치는 성하경 교사(26)는 청소년 투표에 관해 기대반, 걱정반이다. 연령 하향 자체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정치인이 청소년의 목소리를 들을 가능성이 높아서다. 투표권이 없다면 학생의 이해관계가 배제될 수 있다.

하지만 걱정거리도 많다. 첫 투표를 하면 유권자는 정당과 정치인 이름, 공약 등 수많은 정보를 접한다. 지역구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개념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선거교육을 적극적으로 하기는 부담스럽다. 교사의 발언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오해받을 수도 있다. 교사에게 ‘정치적 중립’ 의무가 있기에 더욱 조심스럽다. 평소에도 성 교사는  SNS에 글을 올릴 때 신중하다. 학생이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다.

전남 장흥의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최 모 교사는 “(선거권을 갖게 됐으니) 자신이 하는 선택의 결과를 학생 스스로 꼭 고민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에서 선거 이야기를 삼간다. 동료와도 정치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다. 최 교사는 “학업에 바빠 선거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 학생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 창원 태봉고의 윤지수 교사(40·수학)는 선거교육을 도교육청이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맡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교사가 하면 개인 의견이 필연적으로 들어간다. 개인 생각이 정립되지 않은 학생은 교사의 말을 더욱 믿을 수 있다”며 전문 강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