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한국언론학회‧한국기자협회
주제=조국 보도를 되돌아보다
일시=2019년 12월 12일(목) 오후 2시 30분~5시
장소=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사회=심석태 SBS 보도본부장
발제=김성해(대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권석천(중앙일보 논설위원) 임지윤(세명대 저널리즘스쿨 학생)
토론=김동찬(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 송명훈(언론노조 KBS본부 공정방송실장) 이승선(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이희정(한국일보 미디어전략실장) 최지향(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보도가 많은 논란을 낳았다. 이를 계기로 한국언론학회와 한국기자협회가 보도를 되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김성해 대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조국 보도의 이면에 한국의 정치 담론전쟁이 있다고 봤다. 그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내전은 이미 시작됐다”며 좌우파의 대립, 세대 갈등, 친미세력과의 의견충돌을 언급했다.

기자를 대표해서 권석천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발제했다. 그는 한국 저널리즘이 ‘전지적 검찰시점’을 넘어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검찰 보도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검찰의 관점으로만 보면 문제라는 얘기다.

전지적 검찰 시점을 넘어서기 위한 대안으로는 정형화된 기사체를 벗어나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형식이 바뀌면 내용이 바뀐다고 봤다. 또 출입처에서 벗어나는 취재역량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의 시각을 전하기 위해 임지윤 세명대저널리즘스쿨 학생이 마이크를 잡았다. 그는 청년의 목소리가 언론보도에 반영되는 순간은 분노하거나 비극적인 상황뿐이라며 언론의 진정성 있는 보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보도를 점검한 세미나 현장

2부 토론에서 김동찬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언론이 불신을 받는데 1차적 책임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모든 조국 보도가 잘못됐다는 시각은 부적절하다고 봤다.

“조국 사태에서 언론이 공적 기능을 수행한 것은 무엇이었는지, 정당한 인사검증 보도가 어디까지인지 분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송명훈 언론노조 KBS본부 공정방송실장은 권석천 위원이 언급한 전지적 검찰시점의 문제에 전적으로 동감한다면서도 법무부의 ‘형사사건 공개금지 규정’에 대해 이견을 드러냈다. 피의사실 공표의 문제가 있으므로 토론을 통해 고치는 방식이 옳다는 얘기다.

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검찰수사 중심에서 재판 중심으로 보도방향을 바꾸고 익명 취재원을 사용하면 이유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희정 한국일보 미디어전략실장은 조국사태를 거치면서 총체적으론 무력감을 느꼈다고 운을 뗐다. “아무도 언론을 신뢰하지 않는 시대라는 걸 알면서도 언론에만 돌팔매가 날아오는 현실을 어떻게 봐야하는가.

최지향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는 조국 보도에서 언론의 잘못을 지적하기보다는 보다 긍정적인 접근법을 모색할 때라고 봤다. 좋은 기사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