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Jane. How are you?
    (제인 안녕? 어떻게 지내니?)
Fine, thanks.
    (잘 지내. 고마워.)
    -동아 출판사 'Middle School English 1' 17쪽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시작 부분이다. 중학교 영어 교과서는 영어의 기본적인 것을 가르치고 있다. 기본이라는 것은 가장 밑바닥에 쌓이는 것으로 앞으로 나아갈 디딤돌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어머니는 항상 부엌에 계시고 아버지는 거실에서 신문을 읽고 계시는 것을 기본으로 가르친다면 그것을 배운 아이들의 사고에 어떤 디딤돌이 형성될까? 중학교 영어 교과서에 있는 삽화를 비롯하여 본문에는 은연중에 성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것이 있다. 우리의 아이들이 무엇을 기본으로 배우고 있는지 살펴보자.

1. 미애와 어머니는 부엌일로 바쁘다.

지학사의 중1 영어 238쪽의 그림사전에 나오는 Home Life(집안의 일상적 모습)를 보면 어머니는 머릿수건을 쓰고 앞치마를 두른 채, 자는 남자애를 깨우고 있다. 아버지는 거실에서 소파에 앉아 신문을 보고 있다. 이것이 교과서에서 보는 Home Life이다. 두산 출판사의 중1 영어 152~154쪽에는 'Scott family'가 나온다. 일요일이 되어서 가족들이 대청소를 하는데 아버지와 아들은 마당에서 차를 닦는다. 어머니와 딸은 집안에서 바닥을 닦고 테이블을 닦는다. 천재 교육 출판사의 중1 영어 126쪽을 보면 상호와 삼촌은 들에서 일을 하고, 상미는 집에서 숙모를 도와 드리고 있다. 집안 일은 여자가, 집밖 일은 남자가 하는 것이라고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다.

Min-su's mother hid the 'treasure' in the kitchen.
(민수의 어머니는 보물을 부엌에 숨겨 두었다.)
                                                               -한서 출판사 중1 영어. 222쪽
Where is your mother? She's in the kitchen.
(어머니 어디 계시니? 어머니는 부엌에 계시는데요.)
                                                               -두산 출판사 중1 영어. 147쪽

교과서 속의 어머니들은 왜 항상 부엌에 있을까? 부엌에 계시는 아버지의 모습은 그려지지 않고 있다. 다른 예문도 보자.

It is a happy Sunday evening. Mi-ae and her mother are busy in the kitchen. They are setting the table for dinner now.
(행복한 일요일 저녁입니다. 미애와 어머니는 부엌일로 바쁩니다. 그들은 지금 저녁 식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중략……
Father :
 Your mother is very good cook. (너의 어머니는 정말 요리를 잘하지.)


Mother :
 Well, Mi-ae is a better cook than I am.
(뭘요. 미애는 저보다 훨씬 요리를 잘 하는데요.)
 
Father :


 Is she really? So, I'm the husband of a good cook. And I'm the father of a better  cook. I'm the happiest man in the world.
(정말이에요? 그렇다면 나는 요리를 잘하는 사람의 남편이고, 훨씬 더 요리를 잘하는 사람의 아버지군요. 나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네요.)
 

 

                                                               -두산 출판사 중2 영어. 64~65쪽

어머니와 딸은 부엌일로 바쁘다. 식사 준비는 여자만 도맡아서 하기 때문일 것이다. 아버지는 나중에 와서 요리 잘한다는 말로 칭찬을 하면 그 뿐이다. 자신은 식사 준비로 힘들지도 않으면서 요리를 잘하는 아내와 딸을 두었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가 보다.

두산 출판사 중1 영어 7쪽을 보자. 길거리를 지나가는 아줌마의 손에는 시장 바구니와 지갑이 들려 있고, 아저씨의 손에는 서류가 들려 있다. 같은 교과서 169쪽에도 역시 아줌마는 시장 바구니를 손에 들고 있고, 아저씨는 서류 가방을 들고 있다. 아줌마는 시장 보는 사람, 아저씨는 회사 일로 바쁜 사람이라고 친절히 그림까지 그려가며 설명해 주고 있다. 천재 교육 출판사의 중1 영어 교과서도 마찬가지다. 11과 'How much is it?' 단원은 물건을 사고 팔 때의 표현이 나와 있다. 여기서도 역시 물건을 사러 다니는 사람은 아줌마다. 그 아줌마를 상대로 하는 모든 점원도 역시 여자다(194, 195, 196쪽의 삽화). 회사 일로 바쁜 아저씨가 물건 사러 다닐 겨를이 있겠는가?

2. 축구하는 철수, 피아노 치는 영희.

Min-jung is playing the piano. She can play very well.
(민정이는 피아노를 치고 있습니다. 피아노를 매우 잘 칩니다.)
Sang-ho is playing soccer. But Min-su isn't playing. He is sick today.
(상호는 축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수는 축구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민수는 오늘 아픕니다.)
                                                           - 천재 교육 출판사 중1 영어 138쪽

두산 출판사의 중1 영어 224쪽에는 취미의 종류가 나온다. 요리, 음악 듣기의 그림은 여자애로, 낚시, 수영, 천문 관측, 등산의 그림은 남자애로 그려져 있다. 천재 교육 출판사의 중2 영어 93쪽에는 케잌을 만드는 사람은 여자로, 컴퓨터를 운반하고 차를 운전하는 사람은 남자로 그려져 있다. 두산 출판사의 중2 영어 132쪽을 보자.

ⓐ (남자 삽화)
A: Your mother wants you to work hard.
    (너희 어머니는 네가 열심히 공부하기를 원하셔.)
B: That's true. I have to take a test.
    (맞아. 나는 시험을 봐야 해.)


ⓑ (여자 삽화)
A: Your mother wants you to go to bed early.
    (너희 어머니는 네가 일찍 잠자리에 들기를 원하셔.)
B: That's true. I go to bed too late.
    (맞아. 나는 너무 늦게 자.)


아들 가진 엄마는 아들이 열심히 공부하기를 원하고, 딸 가진 엄마는 딸이 일찍 잠자리에 들기를 원한다? 중학교에 다니는 남자애들은 취미가 낚시, 등산 등 바깥에서 하는 일이고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 여자애들은 집 안에서 피아노를 치고 음악을 들으며, 요리를 하고 피부 관리를 위해 일찍 자는 것일까?

천재 교육 출판사의 중2 영어 204쪽의 삽화를 보자. 여자애가 남자애에게 왜 과학을 좋아하냐고 물으니까 남자애는 과학이 흥미롭다고 대답한다. 207, 209쪽을 보면 과학 실험을 하는 두 명의 아이는 모두 남자이다. 두산 출판사의 중2 영어 84~85쪽을 보면 여자애가 남자애에게 수학을 도와 달라고 하는데 남자애는 여의도로 자전거를 타러 가야 하기 때문에 안된다고 한다. 두산 출판사의 중3 영어 3과 'What is science?' 의 모든 삽화는 남자이다. 52쪽을 보면 'Now machines are controlled by computers.(요즘 기계들은 컴퓨터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라는 제목의 삽화는 남자가 컴퓨터 앞에 앉아서 기계를 통제하고 있는 모습이다. 53쪽의 삽화를 보자. '식사를 준비하는 것도 몇 개의 단추만 누르면 될 것이다.'라는 뜻의 영어 문장의 삽화로 아버지와 아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아버지는 리모콘의 단추를 누르고 있고, 로봇이 식사를 가져다 준다. 지금까지 식사 준비를 하는 사람으로 그려졌던 어머니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과학 문명의 혜택은 남자만 받는 것일까? 과학과 수학은 남자애들의 과목이라고 설정하는 것이다.

3. 직업엔 남녀가 있다?

천재 교육 출판사의 중1 영어 46쪽에는 위인들이 소개되어 있다. 학자로는 이율곡, 운동 선수로는 황영조, 간호사로는 나이팅게일이다. 47쪽에는 선생님으로는 설리반, 운동 선수로 김기훈, 의사로 슈바이처가 나온다. 53쪽의 의사와 농부 삽화는 남자로, 선생님 삽화는 여자로 그려져 있다. 선생님이나 간호사는 여자가 하는 일이고 학자나 운동 선수, 의사는 남자가 하는 게 어울리는 것인가? 초등학교 교사 중 여자 교사 비율이 60%를 넘어 교직의 여성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서울 지역의 경우는 4명 중 3명이 여성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한다(중앙일보 1998.12.26). 기본을 가르치는 교과서에서 선생님의 모습으로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많이 그려지는 것을 보며, 남학생들은 은연중에 선생님은 여자가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It seems that people will elect him to be their president.
(사람들이 그를 대통령으로 뽑을 것 같다.)
What makes it seem that way? Can you tell me?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두산 출판사 중3 영어. 6과 108쪽

삽화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두 사람도 남자이고 피켓에 그려진 대통령 후보도 남자이다. 정치는 남자만 하는 일인가? 6과는 통일에 관련된 단원이다. 110, 112, 113쪽의 삽화 모두 남자뿐이다. 분단된 지도 위에서 북쪽의 남자와 남쪽의 남자가 악수를 하고 있는 것이 110, 112쪽 삽화이다. 통일의 주역은 남자인가보다. 정치도 통일도 모두 남자가 하는 일이라고 교과서 삽화는 말해주고 있다.

중학교 영어 교과서가 모두 성 고정관념을 내포하는 삽화나 본문을 싣는 것은 아니다. 축구를 하는 여자애의 삽화가 실린 영어 교과서도 있다. 그러나 아직도 성 고정관념을 보이는 내용을 싣는 것이 많다. 성에는 선천적 성(sex)과 후천적 성(gender)이 있다. 후천적 성이 잘못된 고정관념이 되어서는 안된다. 여자와 남자의 역할을 엄격히 구분 짓고 성향을 규정 지어서는 안된다. 틀을 만들어서 가르치고 강요하기보다는 각자가 지닌 개성을 중시하고 능력을 키워주는 가르침이 필요하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나란히 부엌에서 식사 준비를 하는 삽화가 모든 영어 교과서에 실리는 날을 기대해 본다.

 

송혜원 · 최지희 기자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