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다문화가정 인구는 96만 3174명이다. 다문화가정 출생아는 해마다 2만 명 정도. 지난해 한국의 출생아가 35만 명 수준임을 고려하면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이다.

한국 교육계는 점차 늘어날 다문화인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는 중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6.13 교육감 후보자의 선거공약을 분석했다. 다문화 출생아가 가장 많은 5개 시도가 대상이었다. 경기(15만 3663명) 서울(9만 7490명) 경남(4만 1313명) 인천(3만 6019명) 경북(3만 4280명).

5개 지역의 교육감 후보는 20명이다. 이중 다문화 문제를 공약으로 만든 후보는 12명. 지역별로는 경기 1명, 서울 2명, 경남 2명, 인천 3명, 경북 4명이다.

▲ 다문화를 공약으로 만든 교육감 후보.

관심이 높은 곳은 경북이었다. 후보 5명 중에서 3명이 11건의 다문화 공약을 내걸었다. 인천에서는 6건, 서울에서는 5건의 공약이 발표됐다.

경기도는 다문화 출생아가 가장 많은 지역이지만 이재정 후보만 1건의 공약을 내놨다. 나머지 4명의 후보는 언급하지 않았다.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경기도 다문화학생의 학업 중단율이 비다문화 학생의 4.5배임을 고려하면 아쉬운 부분이다.

다문화 비전을 밝혔지만 구체적인 정책을 내지 않은 후보도 있다. 인천 도성훈 후보와 경북 임종식 후보다. 도 후보는 평등교육의 일환으로 다문화‧탈북학생 지원사업 내실화를 제시했다. 하지만 구체적 내용이 없었다. 임 후보도 마찬가지. 서울의 조영달 후보는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을 위한 ‘고른교육안전망’ 정책을 예고했지만 관련 내용은 공약집에 실리지 않았다.
 
5개 시도의 교육감 선거에서는 27건의 다문화 공약이 나왔다. 경북 이찬교 후보가 6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인천 고승의 후보(5건) 서울 조희연 후보와 경북 안상섭 후보(각 4건)였다.

공약을 주제별로 나눴더니 △다문화 특수기관 설립 △다문화 특수기관 지원 △다문화 특수학급 설치 △다문화 특수지역 설치 △다문화 특수프로그램 지원 △다양성 교육 △다문화 유아교육 △다문화 학부모 교육 △교사교육으로 나왔다.

다문화 특수프로그램 지원은 가장 많은 후보가 내세운 공약이다. 다문화학생의 적응과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인천 고승의 후보는 한글교육 및 기초학력 보충을 위한 개별 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경북 이경희 후보는 학력 및 심리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문화학생의 적응수준을 감안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도입하자는 주장도 있다. 인천 최순자 후보의 격차 극복 맞춤형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고승의 후보도 교육 기부를 활용해 일대일 매칭 교육지원을 하자고 했다.

다문화 교육을 담당할 특수기관 설립공약도 6건 발표됐다. 글로벌 다문화교육센터(경남 이효환) 다문화 도서관(경남 박종훈) 다문화 국제학교(경북 안상섭) 다문화 직업학교(경북 안상섭) 다문화 국제혁신학교(경기 이재정) 연변 한중이중언어교육연수센터(서울 조희연).
 

▲ 교육감 후보자의 다문화 공약 분류.

이번 선거에서 발표된 다양성 교육공약은 4건이다. 서울 조희연 후보는 세계시민교육과 다문화 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하겠다고 밝혔다. 재임 당시 추진한 세계시민교육 특별지원학교의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서울 박선영 후보, 경북 안상섭·이찬교 후보도 다문화 시민교육을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대상과 방식은 나오지 않았다.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