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가짜뉴스 1건, 거짓정보 4건을 소개해드립니다.

5월 2~3주 사이 발견한 자료들입니다.
5월 9일 대선 직전까지 대선후보들에 대한 거짓정보 또는 가짜뉴스가 주로 유통된 반면, 대선 직후 새 정부 개각과 관련된 거짓정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선기간에 접어들면서 가짜뉴스가 줄어든 요인 중 하나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적극적인 단속 및 대응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1월 선관위는 가짜 뉴스 단속을 위해 전국 17개 시·도 선관위에 ‘비방·흑색선전 전담 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총 182명의 직원을 투입하는 대대적인 단속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기간은 5월 9일까지였고, 운영하던 사이트는 이제 폐쇄된 상태입니다.
대선기간에 선관위의 적극적인 대응이 있었던 것처럼, 향후 새 정부 개각을 비롯한 다양한 의제를 둘러싸고 유포될 가짜뉴스 또는 거짓정보에 대한 대응이 마련된다면 가짜뉴스 또는 거짓정보 유포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본문에 오타나 문법상 잘못 쓴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유통되고 있는 원래 형태 그대로 보여드리기 위해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

 

▣ 가짜뉴스: 1건

01. 촛불집회, 김정은 지령 받았다?
(2017/05/11, 출처: 박사모 카페)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가짜뉴스
촛불 집회가 북한 김정은의 명령에 따른 것이라는 가짜뉴스이다. 제목은 북한 노동신문의 제호를 따왔고 내용이 식별되지는 않지만 본문의 형식도 갖췄다. 기자의 이름이 따로 있지 않지만 '조선로동당' 기관지라고 밝혀 기사 작성자의 이름도 있다고 판단했다. 가짜뉴스의 기본 요건인 '뉴스로 볼 수 있는가'를 만족한 것이다. 내용은 물론 거짓이다. 취재원(김정은)은 존재하는 인물이지만 촛불 집회가 김정은의 지령을 받았다는 내용은 거짓이다. 지난 해 말에 올라온 이 가짜뉴스는 반 년이 지난 지금까지 박사모 카페 등으로 유통되고 있다. 

[원문]

 

 

▣ 거짓정보: 6건

01. 강릉, 삼척 산불 북한 소행설
(2017/5/7, 출처: 페이스북, 트위터)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강릉, 삼척에서 난 산불이 북한의 지령을 받은 세력의 소행이라는 내용의 거짓 정보다. 이같은 내용은 대통령 선거 전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에서 유통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산불의 원인은 아직 경찰이 조사 중이며 밝혀지지 않았다. 후반부에 홍준표 후보의 대선 공약이 옳다는 주장이 담겨 있는 점, 정보가 유통된 페이스북 그룹의 특성 등을 봤을 때 특정 후보의 지지층이 그 후보에게 유리한 내용을 유포하려고 했던 의도가 보인다.
(미디어오늘 관련 기사: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6722)

[원문]

(출처: 페이스북 그룹 '황대만(황교안과 함께 통일 대한민국 만들기)’)

(출처: 트위터) 

 

02. 재외국민 사전투표 출구조사
(2017/5/4, 출처: 트위터)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대통령 선거 재외국민 투표 출구조사에서 안철수 후보가 1위를 했다는 내용의 거짓정보다. 국내에서 대선 사전투표가 진행된 5월 4일 트위터와 카카오톡에서 퍼졌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재외국민 투표에서는 출구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 대선과 총선 때에도 트위터에서 지상파 방송 3사의 출구조사 결과가 이와 같은 형식으로 확산됐다. 이같은 과거 경험에 따라 이 정보도 트위터 사용자들이 진짜 정보로 오해해 리트윗 등으로 많이 확산시킨 것으로 보인다.

[원문]


 

03. 문재인 정부 각료명단
(2017/05/13, 출처: 트위터)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문재인 정부의 각료명단이라는 제목으로 카카오톡에서 돌고 있는 거짓정보다. 출고 기관이나 기사 작성자는 따로 없다. 박원순, 이재명, 추미애, 표창원 등 더불어민주당 측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새 정부 인사와 관련해 결정된 것은 국무총리 후보자(이낙연 전 전남지사), 비서실장(임종석 전 서울시 정부무시장), 민정수석(조국 서울대 교수) 등이며, 메시지에 언급된 인사 중 정부 구성에 참여하기로 결정된 사례는 없다. 

[원문]



04. 홍준표 후보, 광성교회 집사다?
(2017/04/28, 출처: 네이버 카페)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대선 유세 기간인 4월 말에 몇몇 기독교 커뮤니티와 홍준표 후보 지지자 사이에서 돌았다. 해당 게시물에는 "하나님께서 홍준표 후보를 다윗왕처럼 한국의 차기 대통령으로 세우신 것으로 믿는다", "한국에 홍트럼프를 예비하셨다"는 댓글이 달려 있다. 기사 형식이 아닌 것은 물론, 출고기관과 출처가 명시되지 않았는데도 다수가 이를 진실이라고 믿은 것이다. 지난 2일 <한겨레> 기사에 따르면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 광성교회 측은 홍준표 전 후보가 출석 교인이 아니며 현재 '실종교인' 처리 돼 있다고 말했다. 

[원문]



05. 심상정, 이재명 장관 내정설
(2017/05/11, 출처: 카카오톡)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11일 유통된 이 정보는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새 정부의 장관으로 내정됐다는 이야기다. 이날 오후 SNS에는 “엠바고 오후 6시30분 보고”라는 문구와 함께 “법무부 장관 이재명, 노동부 장관 심상정 내정”이라고 적힌 메시지가 빠르게 퍼졌다. 심 대표와 이 시장 측은 즉각 이 소식이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하고 나섰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야당이자 공당의 대표가 합리적 과정없이 입각 명단에 오르내리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일”이며 “해당 내용은 사실이 아님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린다”고 강조했다.

[원문]




06. 조원진 후보 관련 거짓정보
(2017/05/04, 출처: 카카오톡)

▶스토리 오브 서울의 판단: 거짓정보
조원진 후보가 사퇴하고 홍준표 후보와 단일화한다는 내용이 담긴 거짓정보다. SNS를 중심으로 퍼졌다. 조원진 후보는 사퇴하지 않았고, 남재준 후보와 합동연설을 하지 않았다. 

[원문]


태극기애국보수님들 조원진후보님이 자유한국당 오늘 대한문에서 권영해공동 대표와 후보사퇴흘 선언하고 홍준표후보쪽으로 힘을 합치기 하였다고 합니다
 홍준표후보는 3시부터 남재준 후보와 합동연설을 하신가고 하니 함께 축하를 해 주시고 이제 보수애국민들이 애환이 풀어지게 되었습니다 홍준표후보를 밀어서 대한민국 살리고 박대통령도 살리고 경제도 살리고 굳건한 안보를 확립하면서 서민들 안정을 마음을 풀어줄 수 있는 후보가 될 것입니다 제일 기쁜 것은 자녀들 바른 교육을 통해서 미래의 인재들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자 받으시는 분들은 모두 일당 백으로 널리 알려주세요.
미국대선을 정확히 맞춘 구글 트렌드에서 오늘 아침 기준ㅡ홍 43%, 문, 31%, 안 23% 라고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