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가짜뉴스 2건, 거짓정보 14건을 소개해드립니다.

여기 소개된 내용들은 큐레이션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모은 자료 모두입니다. 다음부터는 오늘 이후 새롭게 올라오는 자료들을 소개할 예정이며, 따라서 자료의 양이 적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본문에 오타나 문법상 잘못 쓴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유통되고 있는 원래 형태 그대로 보여드리기 위해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

▣ 가짜뉴스: 2건

01. CNN 북한 특수부대 청와대 잠입준비중- 대한민국 공산화 위기 1분전
(출처: 2017/1/28, 유튜브 ‘True TV’)

[원문] 
<https://www.youtube.com/watch?v=KFP9LQz20aI 링크>
북한은 촛불시위를 이용하여 대한민국 체제전복을 꿈꾸고 있고 대한민국이 위기 상황에 있다는 미국 CNN의 보도 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외신은 경고하고 심각한 우려를 보도하는데 대한민국 언론은 이러한 상황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오하려 이러한 혼란을 부추기는 보도만 합니다. 대한민국은 지금 엄청난 위기에 있습니다. 언론의 눈가림에 의해서 이러한 위기를 깨닫지 못하는 대한민국 일반 국민들에게 이 영상을 SNS통해서 전달해 주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은 공산화 1분전 입니다. 참고로 영상에서는 낙하산을 타고 북한 특수부대가 침투하는 장면 이지만 실제로는 땅굴을 통해서 침투하려고 하고있고 이미 명령만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깨어나서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내야 합니다.

 

02. [속보] 이희호 여사, 오는 7일 유명힙합가수 닥터드레와 결혼
(출처: 2017/01/01)

[원문]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미망인 이희호 여사가 오는 7일 미국유명힙합가수 닥터드레와 화촉을 밝힌다.
김대중 아시아 태평양 재단측은 오늘 1인 김대중 컨벤션센터 1층 김대중홀에서 특별 브리핑을 갖고 이희호 여사가 오는 7일 토요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세터에서 미국 유명힙합가수 닥터드레와 결혼식을 올린다고 밝혔다.
이날 국민의당의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제는 그분의 행복을 빌어주어야할 것”이라며 “이희호 여사는 결혼 후에도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발전의 상징으로 남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두 사람은 국내실력파 힙합가수 mc무현을 통해서 알게됬으며 1년 전부터 자연스럽게 연인으로 발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미현 머갈리안 정치부 기자



▣ 거짓정보 : 14건

01. 일본 유명 연구소 정치학자, “한국은 현재 광기에 물들었다”
(출처: 2017/2/28, 블로그)

[원문]
일본 유명 연구소인 노무라 연구소 소속 정치학자 타나카 나오키(田中直樹)는 "한국의 현재 시국은 광기에 물들었다"라고 우려하였다. 정치학자인 타나카씨는 "촛불시위에 참석하는 수많은 한국의 대중들은 명확한 탄핵의 근거도 없이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의견을 시위를 통하여 내는 것은 좋지만, 현재 촛불시위는 박근혜 대통령을 희생양으로 모는 광기로 변질되었다"고 블로그에서 한국의 현 시국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러한 타나카씨의 의견은 국내 지식인들과는 다른 주장을 하고 있어 그 근거가 주목된다. 
(도쿄=박수진 기자)

 

02. [S.O.S] 서울 디지텍고 SOS 요청 왔어요!!
(출처: 2017/2/17, 블로그)

[원문]
“방금 카톡방을 통해 긴급 SOS 받고 올립니다.”
전교조가 내일 서울 디지텍고를 쳐드러온답니다!
맞짱뜹시다!
정규재tv보고 곽일천교장님이 SOS 하셨지 뭐예요.
내일 오후 1시 디지텍고에서 기자회견으로 올바른 역사교과서
채택을 막고 국정화를 초토화시키려하는군요.
완전히 미쳤고 자기들 무덤을 파고 있어요.
태극기들고 와 주세요.
(후략)



03. 트럼프 대통령 예정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견해’
(출처: 2017/12/19, 박사모)

[원문]
시카고대학교 국제경제연구소에서 수석 연구원 이며, 오바마 정부에서 재무부에서 근무했던 칸예 웨스트는 트럼프 타워에서 미국 대통령 내정자인 도날드 트럼프를 만났다. 칸예웨스트는 ‘대학교 중퇴 – 늦깍이 접수 – 졸업’, ‘나의 아릅답고 어둡고 뒤틀린 환상’, ‘파블로의 삶’ 과 같은 미래예측과 경제분석 책으로 여러번 베스트셀러에 오른적 이 있다.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과 칸예 웨스트는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 미국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토론했다.
(중략)
트럼프 대통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것. 다시 검토해야 한다. 라고 CNN에 말했다.



04. “영국 언론 BBC에서 어제 열린 촛불집회를 보고 선동당한 국민들이 만든 최악의 결과라고 비판했네요”
(출처: 박사모)

[원문]
Alan Smith, senior economic advisor to the BBC, expressed a very negative opinion on candlelight vigils in Korea yesterday. Dr. Alan Smith said Yesterday all my troubles seemed so far away. Now it looks as though they’re here to stay. I believe in yesterday.
(중략)
출처 – BBC 경제부분 앨런 스미스 칼럼



05. 세계 유수의 정치 석학들 ‘한국의 탄핵 주도세력들은 종말로 향하고 있어’
(출처: 2016/2/10, 페이스북)

[원문]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특검수사가 이어지는 가운데 세계적인 석학들이 대통령 탄핵 주도세력들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전망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미국 스탠포드대 국제정치학 겸임교수이자 라칸 국제안보연구소를 맡고 있는 시몬 리트나 소장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중략)
한편 프랑스 제논대 정치외교학 박사이자 드골 안보전략연구소 소장인 장 자크 비랄 교수 역시 르 몽드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비슷한 생각을 전했다.
(중략)
이 외에도 저명한 석학들이 국내 종편의 전망과는 판이한 주장을 하고 있어 그 근거가 주목된다.
(뉴욕=강수진 기자)



06. 영국과 일본의 정치학자들... 한국의 비정상적인 탄핵운동과 시위현장 지적
(출처: 2016/11/27, 페이스북)

[원문]
기사 작위를 하사받은 영국의 정치학자 아르토리아 펜드래건, 한국 하야 시위의 모표가 불분명한 점을 지적했다.(중략)
그리고 해마다 기존 골수 정치학자들을 자극하는 신선하고 도발적인 정치학 이론을 제시해 정치학계에서 주목과 시기가 끊이질 않고 정치학 저서로 엮시 내 나라의 일본의 정치는 잘못되어 있다“ ”자민당, 폭발해라“등이 있는 히키가야 하치만 (比企谷 八幡, 남, 35)은 한국의 대통령 하야 운동을 지적하며 ”대단히 이해 불가한 움직임“이라고 말했다.
(후략)

 

07. 문재인 ‘특전사’ 아니었다
(출처: 2017/2/9, 트위터)

[원문]
문재인 전 대표가 2012년 힐링캠프를 시작으로 다수의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을 ‘특전사출신’이라 주장했으나, 문재인 전 대표는 ‘특수전사령부(특전사)’가 아닌 특전부사관들의 지원업무 즉, 여러보직중 ‘행정병’을 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공수기본훈련(낙하산 타는훈련) 외엔 다른 특수작전은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략)



08. 정부와 통신사의 합작품
(출처: 2016/1/10, 카카오톡)

[원문]
나도 몰랐고 모두 다 몰랐던 사실입니다.!
“정부와 통신사의 합작품”
핸드폰 전화번호부에 010 번호를 삭제하고 핸드폰을 걸면 통화료가 30% 싸집니다..
핸드폰 전화번호에 010국번을 지워서 모두 저장해주세요.
(후략)



09. 🔴25🔵 간첩 명단 _ 트루먼
(출처: 2017/02/17, 유튜브 ‘트루먼’)

[원문]
<https://www.youtube.com/watch?v=7HHoicZ0PfE&feature=youtu.be 링크>



10. 태블릿PC 조작 증거 아주아주 쉽게 정리했습니다. 널리 퍼뜨려 주세요~
(출처: 2017/1/10, 일베)

[원문]
안녕하세요.
태블릿 PC가 손석희가 조작했다는 증거가 너무 많아서, 보기 쉽게 한 이미지로 정리했습니다.
이미지 하나만 지인들에게 보내면 모두 설명이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후략)



11. 카톡으로 받았는데 올려봅니다 “촛불집회를 광주폭동처럼 만들기 위해 간첩이 들어왔다”
(출처: 2017/2/26, 박사모)

[원문]
긴급 뉴스 👈
거물급 고정 간첩의 최 측
근이 술먹고 중얼거린는 말인데..
촛불집회를 5.18 광주폭동 처럼 만들기 위해서 북한이 엄청 많은 여권을 위조해서 현재 벌써 상당한 수의 북한군 살인 특수부대 요원들이 서울에 잔뜩 와있다네요...
그들에게 입힐 한국 경찰복과 헌병대 유니폼은 문죄인과 박지원이 책임지고 공급하도록 책임 분담이 다 돼 있다 합니다.
(후략)



12. 이런 글이 카톡으로 왔어요 “관우정보회사 유재화 사장과 조중동 출신 기자의 양심고백”
(출처: 2017/2/23, 카톡)

[원문]
놀라운 정보입니다.
빨리 빨리 널리 전해주세요.
국민 여러분!
관우 정보기술을 운영하던 유재화 사장입니다
우리 회사가 제16대 대선
부정 전자개표기 컴퓨터를 만들어서 중앙선관위에 납품한 관우 정보기술 주식회사입니다
우리 관우 정보기술이 부정 전자개표기 컴퓨터를 만든 것은 다 사실입니다
(중략)
조중동 어느 기자의 양심선언
저는 쳐죽일 놈입니다
저는 조, 중, 동 중 어느 신문사에 근무하는 중견 기자입니다.
저는 너무나 양심의 가책을 받고 참을 수 없어 양심 고백을 합니다.
숨어서 고백하는 비겁함을 용서하십시오.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과 개표 직후에 기자들은 돈벼락을 맞았습니다. 기자들에게 돈이면 최고였습니다. 기자들이 이 좋은 대목을 그냥 넘길 수 없었고 민주당과 청와대는 폭포수에서 물이 쏟아지듯이
깜짝깜짝 놀랄 돈을 무지막지하게 살포하였습니다.
(후략)



13. 탄핵심판 중단 사유 발생
(출처: 2017/2/23, 일베)

[원문]



14. 각종 연예계 지라시
(출처: 카톡)

[원문]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